[꿀팁] 내로남불 사자성어? 정확한 뜻은?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꿀팁입니다.

 

내로남불이라는 말은 어느샌가 보편적으로 사용하게 되었는데요. 누가 만들었는지 모르지만 정말 잘 만든 것 같습니다. 

내로남불의 정확한 뜻은

가 하면 맨스, 이 하면

이라는 뜻으로 같은 행동도 나에게는 관대하고 남에게는 냉혹하게 평가하는 이중적인 잣대를 일컫는 말입니다.

 

잘 생각해보면, 결국 실제상황은 로멘스가 아닌 불륜인건데요. 그렇게 비난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도 자신의 일이라면 아름답게 포장하거나 미화시키는 사람을 비난하는 말입니다.

 

4글자로 되어있지만, 사실 내로남불은 사자성어는 아닌데요. 사자성어란, 한자 네 자로 이뤄진 성어로, 교훈이나 유래를 담는 말이지만, 내로남불 중 한자는 "불" 한 글자로 나머지는 영어와 한국어가 섞인 사자성어를 흉내낸 줄임말입니다.

 

내로남불과 비슷한 뜻을 가진 사자성어는 我是他非(아시타비)인데요.

아시타비의 뜻은 나는 옳고 다른 사람은 그르다 라는 뜻으로 똑같은 상황에 처했을 때 남에게는 비난하고, 자신에게는 관대한 사람을 말하는데요. 내로남불과 정말 비슷하죠?

 

이와 반대의 뜻을 가진 사자성어는 寬人嚴己(관인엄기)로 남에게 관대하고 자기 자신에게는 엄격하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정말 어려운 일이죠. 막상 어떤 일이 벌어지게 되면 자기 자신을 위한 변명을 하기 마련이니까요.

 

하지만, 자신에게 관대한 만큼 남에게도 관대하고. 남에게 엄한 만큼만 자신에게도 엄한 정도만이라도 꽤 좋은 사람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